얼마 전 말레이시아 여행을 다녀왔는데, 수도인 쿠알라룸푸르가 예상보다 관광 앱을 잘 만들어서 활성화하려는 느낌이 들어 인상 깊었습니다. 전문가가 전달해 주는 세계 스마트시티의 스마트 관광 사례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2시간 동안 세계 스마트시티 기구 WeGO 사무총장님이신 박정숙 님이 연사로 참여하셔서 스마트 시티로의 발전의 필요성과 지속 가능한 관광산업을 위한 스마트 투어리즘 사례를 열정적으로 공유해 주셨는데요, 일단 깔끔하고 넓은 강연장에서 직접 강연을 들으니 온라인 강연에 비해 확실히 열기가 달랐습니다.

인상 깊었던 스마트 투어리즘 사례는 베니스의 elderly friendly tourism, 노인 친화적인 관광 사례였습니다.
유럽에는 자갈길과 계단이 많아 관절이 약하거나 휠체어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이 관광하기 쉽지 않은데, 계단 옆 경사로를 만들어 휠체어도 쉽게 다닐 수 있는 길을 만들어 상을 받았다고 하는 사례를 듣고 참 놀랐습니다.
'스마트 투어리즘'이라고 해서 앱으로 대부분의 것을 해결하는 것이나 IT 기술이나, AI 기술이 접목된 것이 스마트한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고정관념이 깨진 순간이었습니다.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관광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스마트 시티의 스마트 투어리즘이라는 것을 배우고, 다시 한번 나는 무의식적으로 특정 누군가를 배제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훌륭한 연사님을 통해 좋은 강연 진행해주신 서울관광재단, 서울시민관광아카데미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paulinea/222905570185